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 주민이 모두 건물주가 되고, 마을의 주인이 되는 도시를 꿈꾸는

'해빗투게더협동조합(haveittogether)'을 소개합니다.

 

정혜진 해빗투게더 이사(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협 이사. 우리동네 30분의원 원장)

 

이번 괜찮은거래의 인터뷰는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다.

우리는 정혜진 이사님을 인터뷰 하기 위해 대흥역에 위치한

삼십육쩜육도씨 생협(우리동네 30분의원)을 찾았다.

 

늘 익숙한 병원의 모습을 상상하고 들어간 공간은

 

5마리의 고양이가 여유롭게 낮잠을 즐기고,

푸릇푸릇 식물들과 예쁜 인테리어가 눈에띄는

대흥역의 핫플레이스(?) 공간이었다.

 

우리동네 30분의원 내부 모습 

 

 

 

Q1. 해빗투게더를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키워드3개) 

 

# 공간         

# 자산화           

# 바람

 

안정적 공간에 대한 자산화라는 방식의 바람(wish/hope) 또는 열망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키워드 3개를 순차적으로 이야기하자면요.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은 우리 동네 나무그늘 협동조합, 삼십육쩜육도씨 의료생협, 홍우주 사회적협동조합 3개 단체가 계속 살던 동네를 떠나지 않고 여전하게 살아내기 위한 방법으로 '지역자산화'를 위해 설립한 단체예요 

 

처음에는 우리동네나무그늘 협동조합이 2011년 염리동 카페에서 건물주로부터 갑자기 명도를 당하고, 지금 대흥동의 공간으로 이동하게 된, 유명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사건이 있었어요. 이는 당시에 사회적으로도, 언론에서도 꽤 이슈화가 되어 주목받기도 했었지요.

 

그 때쯤 같이 시작했던 저희 삼십육쩜육도씨도 홍대에서 연남동으로 또 지금은 대흥동으로 이렇게 2년마다 한번씩 이사하는 지긋지긋한 이사+길바닥에 돈 뿌리기+비안정적 사업진행 등으로 신물이 나 있을 때, 우리동네나무그늘협동조합의 지역자산화 움직임에 저희도 뜻을 같이 하게 되었어요.

 

인터뷰가 진행된 진료실 공간

Q2. 지역 자산화란 무엇이고, 이를 위해 '협동조합' 을 설립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지역 자산화란 쉽게 말하면 건물주가 되는거예요. 하지만 개인의 자산가가 건물주가 되는 형태가 아니라, 마포 지역의 주민들이 함께 건물주가 되는 것을 말해요. 그리고 저희가 협동조합을 선택한 이유는 협동조합이 가지고 있는 가장 우수한 장점인 "민주적인 의사결정방식" 때문이었어요.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 그려낼 지역 자산화의 모습은 크게 두가지 트랙으로 움직입니다.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 지역자산(즉, 소유하게 될 건물)의 51%를 가지고,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 설립하는 더 커먼즈라는 주식회사에서 나머지 지분을 소유하게 됩니다

 

건물의 운영과 관련해서는 협동조합의 조합원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도록 만들기 위해 즉, 본인의 투자금액에 따른 것이 아니라 조합원이 1인 1표를 가지는 민주적인 의사결정방식을 통해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 해빗투게더 유트브 소개 영상 클릭>>

 

 

 

Q3.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을 운영해오면서 보람을 느낄때는 언제인가요?

 

자산화의 방법에 다양한 대안의 방식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요. 자본주의의 형태가 아닌 사회적경제의 방식으로도 자산화를 할 수 있고, 같이 잘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요!

 

해빗투게더는 지역자산화의 의미에 동참하는 시민들이 함께 자금을 모아 건물을 매입할 예정입니다. 이런 방식은 우리나라에서는 첫 시도가 되겠네요. 

주변에서 이 취지에 공감하는 분들이 잘됐으면 좋겠다고 응원해주시거나, 출자의사를 밝히시는 분들이 조금씩 생겨나고 있어요. 그게 바로 저희가 이 일을 하는데에 있어서 뿌듯한 점이고 힘의 원천이 됩니다.

계좌를 오픈하자마자 5천만원의 출자금이 약정된 사실, 놀랍지요?



 

 

Q4.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 이 일을 하며 마침내 만들어내고 싶은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작음을 모아서 큼을 이뤄낼 수 있다는 것, 작은 움직임들이 모여서 큰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 열사람, 백사람의 한걸음이 한사람의 열걸음, 백걸음보다 같거나 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요. 

 

토지, 건물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방식에서의 자본주의 방식(주님보다 높다는 건물주)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대안이 있고, 그것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조직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Q5.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질문, 해빗투게더협동조합이 마포사회적경제 내의 직접 추천해주고 싶은 사회적경제조직은 어디인가요?

 

해빗투게더의 이름으로 추천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18년 12월 설립), 해빗투게더의 조합원 또는 더커먼즈의 주주가 되어주셨으면 하는 일상예술창작센터를 추천합니다. 홍대플리마켓(벼룩시장)을 십여년 넘게 운영하고 계시고, 누구보다 홍대와 지역의 공간에 애정이 크고 의미가 남다른 대표님이세요~ 그래서 더욱 저희 조합원 또는 출자자가 되어주시기를 기대하며 ㅎㅎㅎ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애정 포함입니다!

 

 

 

 

 

 

 

이사님과 함께 살고있는 유기묘들

 

 


광고합니다!!

 

[해빗투게더 협동조합 정기총회 & 출자제안 설명회]

 

5월 15일 해빗투게더의 총회겸 출자 제안설명회가 창비학당 건물에서 열립니다.

일반 대중들에게도 모두 오픈하고 있으니, 지역자산화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있는 분들 모두모두 함께 해주세요

빈손으로 오셔도 됩니다! 마음만 가지고 오세요!! ㅎㅎ

 

 

"SHOW ME THE MONEY~!"

_일시 : 2019년 5월15일(수) 저녁7시30분
_장소 : 창비서교빌딩 B1 (망원동내커피 / 마포구 월드컵로 12길 7)

 

 

-순서 및 안건-

* 성원 보고 및 개회 선언
* 서기 지명

* '해피투게더 해빗투게더' 영상 보기

* 상정의안 심의

  1) 2018년 사업 및 활동보고 심의의 건
  2) 2018년 결산 및 감사보고서 승인의 건
  3) 2019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승인의 건
  4) 출자제안서 및 2nd 홍보영상 발표
  5) 기타 안건

*폐회 및 뒷풀이

 

 

 

 

 

 

 

 

 

 

 

** 해빗투게더 자산화 내용 더 보러 가기 >>

 

haveittogether님의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우리동네 지역자산화 TF

blog.naver.com

 

해빗투게더

해빗투게더. 좋아하는 사람 107명. 사회 및 문화 웹사이트

www.facebook.com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