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소셜살롱 1회 <사회적경제 자금조달 AtoZ> 후기

아는 만큼 받는다. 사회적금융지원제도!!

 

- 일시 : 17.04.06. 15:00-18:00

- 장소 : 마포창업복지관 202호

- 강사 : 신나는조합 사회적금융팀 노영환 팀장

- 참석자 : 16명

 

일반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자금, 인사/노무, 고객관리에 대한 방법 등에 대한 것은 기본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들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사회적경제 조직에 있어서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사회적경제는 이윤의 극대화가 최고의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어려움이 많이 따르는 일인데, 일반 주식회사 기업과 경쟁도 하면서 사회적 가치까지 지켜야 하는 사회적경제조직에 있어선 이러한 어려움을 돌볼 틈도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남는 것이 전쟁이나 다름없습니다.

사회적경제조직은 사람을 키우고, 담아내는 그릇입니다. 그들이 성공해야 사람이 살고 지역경제가 되살아납니다. 마포구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에서는 이러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어려움을 알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소셜살롱 A to Z’ 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6일은 그 첫 번째 시간이 있었습니다. 첫 모임의 주제는 사회적금융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신나는 조합의 노영한 사회적금융 팀장님께서 교육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사회적금융은 사회적경제조직들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 및 가치 실현을 위해 중요한 토대가 되는 만큼 기업 운영에 있어서 꼭 짚어봐야 하는 분야이지만 제도가 복잡하고 다양하다 보니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3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소셜살롱은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참여조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의 사회적경제금융 제도 소개,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위한 TIP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소셜살롱

소셜살롱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는 마포구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이동은 매니저와 신나는조합의 노영한 팀장 

 

 

1부 애로사항 청취

먼저 약 1시간 동안은 교육에 참여한 10개 사회적경제조직의 어려움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마포구 관내의 사회적경제조직들은 대부분 2012년 협동조합 기본법 제정 이후 설립된 5년 이내의 협동조합이나 또는 사회적기업이 많았습니다. 또한 초반의 어려움을 나눌 때 사업의 운영은 어느 정도 유지가 되고 있으나 더 큰 규모의 사업 확장이나 새로운 투자를 받고 싶은데 방법을 모른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사회적경제조직이 자금조달에 있어서 많은 갈증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젊은 세대이면서 IT기술에 강점이 있는 소셜벤처와 같은 업종에서 경쟁해야 하는 협동조합의 경우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중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2부 사회적금융 제도 소개

이어서 진행된 두 번째 시간은 사회적금융 제도에 대한 소개로 지금 당장 활용 가능한 공공분야의 정책자금과 민간분야 자금의 다양한 상품과 금융제도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현재 신나는 조합이 사회적금융 관련 상담과 투자를 하고 있는 곳이어서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곁들인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대표자의 신용과 함께 기업의 경우 재무제표의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지만 사회적금융 제도를 통해 대출받기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기업의 재무제표 외에도 사회적가치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금융기관별로 재무제표와 사회적가치 중에서 어느 쪽에 더 비중을 두고 평가하는 지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기관 및 금융제도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도 자금조달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외에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이나 임팩트투자 등에 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교육을 들으면서 일반 은행이 아닌 금융기관의 사회적경제조직을 위한 다양한 융자, 투자 상품을 확인하고 나니 더 많은 사업기회가 열리는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3부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위한 TIP

 

마지막 시간은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위한 TIP을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서 다양한 사회적금융제도와 기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고, 또한 이러한 제도에 대해 지원받기를 원한다면 먼저 신나는 조합이나 또는 유사한 지원 기관과 상담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처럼 알고만 있는 정보는 알지 못한 것만 못한 법입니다. 시작이 어렵지 한번 해보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TIP 1.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사회적경제 조직은 회계 관련 교육을 받을 기회가 많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제무제표의 이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아닌 회계장부와 계산방법 등에 대해 집중하다 보니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TIP 2. 협동조합의 경우 출자금을 너무 낮게 잡을 필요가 없다.

- 출자금은 자본의 형태이며, 사업초기는 이익보다는 투자가 많이 발생(협동조합의 경우 이사장 개인 돈을 투입하기도 한다)되는 시기다. 때문에 사업 초기자본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된다면 출자금을 낮게 잡을 필요가 없다.

 

TIP 3. 설립초기 법인 설립은 급하지 않다.

- 초기부터 법인 형태로 설립하기 보다는 일정기간 운영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고 이익을 낸 이후에 법인형태로 전환하는게 대출에 더 유리하다.

 

TIP 4. 사업초기 매출 성장이 중요하다(비즈니스 모델이 명확해야 한다)

- 사회적경제조직이 기업으로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 필요하다. 사회적경제기업도 기업이다.

 

TIP 5. 대출을 받기 위한 회계처리를 해야 한다.

-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매출을 늘리고 비용을 줄여야 하는데, 세무사는 매출은 줄이고 비용은 늘려서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한 회계처리를 한다.

 

소셜살롱 소셜살롱

 소셜살롱 1회 사회적금융 교육을 하고 있는 신나는조합 노영한 팀장님과 참여자들

 

 

소셜살롱 2회를 기대하며

3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사회적금융제도에 대한 소셜살롱은 첫 1시간 동안 청취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조직이 아니더라도 많은 도움이 될 만한 내요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참가자들이 3시간동안 매우 집중해서 교육에 참여해 주셨고 교육이 끝난 후에도 남아서 개별적인 상담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다음 소셜살롱에 대한 기대를 높이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번에 참여했던 많은 분들도 다음번 소셜살롱에도 참여의사를 보여주셨습니다.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대부분 설립이후 어느 정도 시기를 지나면서 매출이나 영업실적, 자금조달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새로운 조직 유지나 새로운 사업 확장에 곤란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융자를 통한 새로운 자금을 수혈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사업 확장이나 조직의 성장과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수단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이런 금융 제도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답답함이 쌓였던 조직에게는 봄날의 단비와 같은 시간이 아니었을까요?

Comment +0